좋은 집 구하기 - 효율적으로 집 알아보는 방법

Etc|2016. 12. 23. 16:11

본인 소유의 집이 없는 경우에는 계약기간이 끝나면 집을 알아보러 많이 다니실 겁니다.
몇달전에 제가 집을 알아보면서 느낀 점과 효율적으로 집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집을 구하기 위해서는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하죠.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주어진 시간안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발품을 파느냐가 중요합니다. 집도 마찬가지로 진짜 괜찮고 좋은 집은 오래 남아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타이밍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그 타이밍을 잡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집들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이 직접 발로 뛰며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매물을 알아보는 방법이긴 하지만 비효율적이죠. 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알아보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1. 자신이 구하고자 하는 지역의 부동산에 들러 원하는 조건의 집을 이야기 하고 연락처 남기기
  아주 고전적인 방법이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방법입니다. 자신이 살고자 하는 지역의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원하는 조건의 집을 이야기하고 연락처를 남기고 집 매물이 나왔을때 연락달라고 하는 방법입니다. 뭐 이 방법은 누구나 아는 방법이실 겁니다.

2. 스마트폰앱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매물 모니터링하기
 일단 제가 추천드리는 앱은 직방, 다방, 네이버 부동산앱 입니다. 이 세가지 정도의 앱이면 왠만큼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매물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같은 지역이지만 각 앱에서 나오는 매물이 다릅니다. 그래서 각각의 앱을 수시로 매물이 올라왔는지 확인하시면 되고 앱 알람설정을 해두시면 더욱 좋습니다.

      
동일한 지역인 청구역을 중심으로 전세인 집만 필터링해서 나온 모습입니다. 일부 중복되는 집도 있긴 하지만 실제 들어가서 매물들을 보시면 각기 다른 매물들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3가지 정도의 앱을 집 구하실때 수시로 확인하시면 왠만한 매물들은 다 확인이 가능하실 겁니다.


3. 다음 및 네이버 포탈지도를 이용하여 부동산 검색하고 전화로 매물 문의하고 연락처 남기기

다음지도에 부동산이라고 검색하면 주변의 부동산이 다 지도에 표시가 됩니다. 친절하게도 위치뿐만이 아니라 전화번호도 나와 있죠. 여기서 안내되는 전화번호를 통해 직접 발품팔 필요없이 직접 전화로 문의를 하면 발품파는 것보다 훨씬 시간절약도 되고 효율적입니다. 다만, 몇몇 공인중개사분들은 전화로 하면 경계하시는 분들도 있긴 하더군요. 연락을 해서 자신이 원하는 집에 대한 조건을 이야기하고 그 매물이 나왔을때 연락을 달라고 연락처를 남기시면 됩니다.

위 방법대로 집을 알아보셨으면 그 다음부터는 무조건 발품팔아서 집을 보러 다니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전세집을 구하려고 했는데 1번 방법보다는 2,3번이 더 효율적이었습니다. 실제 부동산을 직접 방문해서 물어보면, 매물이 없다는 이야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방문했던 부동산에서 자주 나왔던 이야기가 전세매물은 많지 않다라는 말이 가장 많았습니다. 전세매물만 없을뿐이지 월세 매물은 많더라구요. 월세로 방을 구하시는 분들은 집 구하는 눈높이를 높이셔도 괜찮을듯 합니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월세로는 좋은 집들이 꽤 많더군요.

제가 대략 두달여간 집을 알아보다 보니 집도 핫딜이 존재합니다. 자주자주 모니터링 하다가 신규 매물이 떠서 확인해보니 가격도 괜찮고 집도 사진상으로는 너무 괜찮더군요. 그래서 집을 보려고 가는 도중에 저보다 몇십분 먼저 집을 보고 계셨던 분이 가계약 완료되었다는 연락이 오더군요. 가계약이라 취소될수도 있으니 일단 집을 봤는데 역시나 제게도 너무 맘에 들었습니다.

집 매물들이 나오는 패턴을 보면 아직까지 나이드신 집주인분들도 많고 해서 자신이 잘 아는 중개사를 통해서 내놓는 경우가 많고 중개하시는 분들도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 많아 아직까지 온라인으로 노출되지 않는 매물들도 있긴 하지만 제가 최근에 알아본 바로는 대략 70~80% 정도는 온라인으로 공개가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일부 중개하시는 분들을 보니 오프에서 처리가 안되는 집을 온라인으로 올리는 분들도 계셨고 부동산에 미리 예약해서 대기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중개사분들이 매물이 나오면 바로 대기자들에게 연락을 해서 중개하시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그때 계약되는 집들이 나름 괜찮은 집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집을 알아보실때 한가지 더 팁을 드리면, 계약종료 시기에 임박해서 알아보시지 마시고 시간을 좀 여유있게 가지시고 여러 부동산에 미리 언급을 해두시면 같은 금액에 보다 더 좋은 집을 구할 확률이 높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럼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을 참고하셔서 효율적으로 집을 알아보시고 좋은 집 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